“하느님께서 우리를 통하여 권고하십니다. 우리는 그리스도를 대신하여 여러분에게 빕니다. 하느님과 화해하십시오.” (코린토 2서 5;20)

인간은 “하느님의 진리를 거짓으로 바꾸어 버리고, 창조주 대신에 피조물을 받들어 섬겼습니다”(로마1,25)라는 말씀과 같이 모든면에서 부족하고 불완전하다.

비록 세례 성사를 통하여 원죄와 본죄를 용서받고 하느님의 자녀로 새롭게 태어나 생활하게 되지만, 인간은 하느님이 주신 자유를 항상 선용할 만큼 강하지 못하기 때문에 세속과 육신의 간교한 유혹에 빠져들어 은총을 상실하게 된다. 그리하여 하느님과의 친교가 파괴되고 단절된 상태가 되는 것이다. 이러한 상태를 아시는 그리스도께서는 당신의 죽으심과 부활하심으로 하느님과 인간 사이의 화해를 이룩하셨으며, 이러한 화해의 직무는 계속적으로 사도들을 통하여 당신 교회에 맡기셨다.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말한다. 너희가 무엇이든지 땅에서 매면 하늘에서도 매일 것이고, 너희가 무엇이든지 땅에서 풀면 하늘에서도 풀릴 것이다.” (마태오 18;18)

“성령을 받아라. 너희가 누구의 죄든지 용서해 주면 그가 용서를 받을 것이고, 그대로 두면 그대로 남아 있을 것이다.” (요한 20;22-23)

“하느님께서는 그리스도 안에서 세상을 당신과 화해하게 하시면서, 사람들에게 그들의 잘못을 따지지 않으시고 우리에게 화해의 말씀을 맡기셨습니다.” (2코린토 5;19)

고해 성사를 통한 죄의 사함은 통회하는 신자의 죄 고백을 들은 사제가 사죄경을 선언하면서 십자를 그어 죄의 사함을 베풀어 줌으로써 이루어진다. 이때 사제는 인간의 어떤 권한으로 죄를 사하는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로부터 받은 권리를 대행하는 것이다.

신자는 고해 성사를 받음으로써 고백하고 통회하는 모든 대죄와 소죄를 용서받아, 지옥의 벌을 면하게 되고 현세와 연옥에서의 벌을 줄일 수 있게 되며 앞으로 죄지을 기회를 피할 수 있는 힘을 얻게 된다. 영적으로 죄의 상태에 있음으로 인해 잃어버렸던 은총 지위를 이 성사를 통해 다시 회복하여 하느님과 진정한 화해를 이루는 것이다.

고해 성사는 원칙적으로 대죄를 범한 사람이 받는 것이며, 소죄의 경우 기도와 단식, 자선 행위를 통해 용서 받을 수 있지만, 자주 고해 성사를 받게 되면 습관적으로 범하는 소죄를 피할 수 있는 은총을 얻게 된다.

고해 성사는 죄에 대한 성찰, 통회, 결심, 고백, 보속의 다섯 단계로 이루어진다. 고백 자체 뿐만 아니라 각 단계가 모두 중요하다.

성찰 – 마음을 기울여 영세한 후로나, 혹은 지난 번 고해 성사를 받은 후로 범한 모든 죄를 될 수 있는대로 자세하게 알아내는 것이다. 특별히 대죄의 경우에는 그 환경과 종류와 그 횟수까지 알아내도록 노력해야 한다.

통회 – 죄를 뉘우쳐서 마음으로 아파하는 것으로 다섯 가지 요소중 가장 중요한 조건이다. 통회는 상, 중, 하의 등급을 나눠볼 수 있는데, 상등통회는 하느님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죄를 뉘우치는 것으로, 자신의 죄로 인해 만유 위에 사랑받으셔야 할 하느님을 욕되게 한 것을 생각하고 아파하는 것이다. 중등통회는 자신의 잘못으로 고통받게 될 다른 이들을 생각하며 괴로워하는 것이고, 하등통회는 자신을 사랑하는 마음에서 죄를 뉘우치는 것으로, 죄악의 추악함과 지옥벌을 받고, 천당복을 잃게 된 것을 생각하고 고통스러워하는 것을 말한다. 상등통회를 한 경우에는 고해성사를 볼 뜻을 갖고 있을 때 고해성사 전이라도 즉시 죄의 사함을 받게 된다. 그러나 상등통회를 했다는 생각이 들더라도 고해성사를 받아야 함이 원칙이다. 하등통회는 반드시 고해성사를 겸해야 죄의 사함을 받을 수 있다.

결심 – 다시 죄를 짓지 않고, 죄지을 기회까지 피하겠다고 마음을 먹고 굳게 다짐하는 것으로, 결심이 없으면 진정한 통회를 하였다고 할 수 없다.

고백 – 고해성사를 집행할 권한이 있는 사제 앞에서 반성한 죄를 고백하는 것이다. 고백은 정확하고 솔직해야 하므로 반성한 모든 대죄는 빠뜨리지 말고 모두 고백해야 한다. 만약 대죄 하나라도 일부러 고백하지 않았다면 모고해라는 중죄를 범하게 되는 것이다. 또한 통회나 결심이 없이 임하는 것도 고해성사를 모독하는 것이다. 따라서 잘못 고백하였던 횟수와 영성체(모령성체)한 횟수, 빠뜨린 죄를 모두 고백해야 한다. 잊어버리고 고백하지 못한 죄는 간접적으로 사해지며 대죄인 경우에는 다음 고해성사때 고백해야한다.

보속 – 우리가 범한 죄에 해당하는 벌이고, 영혼의 허약함을 치료하여 다시 범죄함을 피하게 하는 약이다. 보속에는 하느님께서 주신 보속과 고해소에서 사제가 정해주는 보속, 두 가지가 있다. 하느님께서 정하신 보속은 남에게 물질적으로나 정신적으로 끼친 모든 손해를 보상하는 것으로 되도록 고해성사 보기 전에 하는 것이 타당하다. 사제가 정해주는 보속은 기도나 어떤 선행으로 고해성사 후에 반드시 실천해야 하는 것이지만, 사제의 보속만으로 충분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다른 보속을 하거나 대사를 얻으므로써 부족함을 채우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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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혼의 聖藥 – 고해성사”

루이지 주세페 가브리아노의 저서, 1957년 「경향잡지사」에서 출판.

이해하기 쉬운 설명을 통해 고해의 의미를 정신이 번쩍 들게 새겨주는 지침서입니다. 이 고해 지침서는 열심인 신자에게는 완덕(完德)의 길로 나아감에 있어 말에 채찍을 가하는 효과가 있고, 이른바 ‘발바닥 신자’에게는 자신의 믿음을 되돌아 보는 계기를 줍니다.

“고해하는 사람은 이 성사가 참으로 우리 영혼의 성스러운 약이요, 생명이요, 빛이라는 사실을 잘 알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