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해성사는 죄만 사할 뿐 아니라 여러 가지 특이한 효과를 주는 성사다. 사람은 매우 완고한 세 가지 사욕을 가졌으니, 그것은 밤낮으로 우리의 영혼을 함정에 빠뜨리려고 한다. 그것은 육욕과 마귀와 세속 체면이다. 이 사욕은 어릴 때부터 무덤으로 들어갈 때까지 때와 곳을 가리지 않고 우리 뒤를 쫓아다니며, 어떤 연령, 어떤 지위의 사람이든 유혹하며, 많은 영혼을 희생시키고 만다. 누구든지 영혼의 거룩한 약인 고해성사로써 이 적에게 대항하고 치료하지 않으면 결국 무서운 올가미에 걸리고 만다.
  그런데 우리는 다만 한두 번 고해함으로써 이 무서운 적을 이기기는 어렵다. 그러나 자주 고해성사를 받으면 완전히 이겨낼 수 있다. 한두 번의 고해로써 약해진 이 원수가 아주 자취를 감추지 않고 반대로 전보다 더 무서운 역습을 하게 되며, 우리에게 더 큰 손해를 가하기 위해 교묘한 수단 방법을 쓰게 된다. 그래서 모처럼 한번 개심했다가 얼마 안가서 다시 전과 같은 죄에 떨어진 사람이 많다.

  성 필립보 네리는 이런 이야기를 우리에게 들려준다.
  어느 청년이 습관이 된 불결한 죄를 어떻게 하면 고쳐볼까 하고 성인에게 찾아왔다. 성인은 청년의 말을 듣고, 또한 그의 굳은 결심을 보고는 죄를 사해줄 생각으로, “안심하고 돌아가시오. 그러나 또 이런 죄에 빠지게 되거든 즉시 고해하러 오시오.”하고 그를 돌려 보냈다. 이튿날 그 청년이 다시 와서, “신부님! 저는 악마에게 져서 또 같은 죄를 범했습니다.” 라고 말한다.
  “아, 그래요. 통회를 했습니까?”
  “예, 신부님. 통회합니다.”
  “사죄경을 염해줄테니 안심하고 돌아가시오. 그러나 또 같은 죄를 범하게 되거든 즉시 또 오시오.”라고 돌려 보냈다.
  그는 그 이튿날, 또 그 이튿날 여전히 성인의 발 앞에 엎드렸다. 그는 하루 걸러, 이틀 걸러 열세 번이나 같은 죄를 고해했는데 마침내 그 결점을 이겨내고 매우 정결한 청년이 되었다.
  참으로 그 청년은 고해를 자주 함으로써 저 사음의 마귀와, 그놈의 온갖 올가미와, 맹렬한 공격을 쳐서 이긴 것이다. 청년들에게 있어서는 이런 죄를 거듭 범하기 쉽다. 그러므로 청년들을 성 필립보 네리가 이야기하신 그 청년과 같이 자주 또한 즉시 고해성사를 받아야 한다. 나쁜 균을 죽여 없애주려면 주사 한 대로는 충분하지 않은 것과 같이, 우리 피 속에 숨어 있는 육욕의 독균을 없애려면 단 한 두 번의 고해로는 충분하지 못하다.

고해성사는 육욕에 대해 특별한 힘을 가지고 있다. 어느 유명한 사람의 말을 들어보면 어느 직업, 어느 직위에 있는 사람일지라도 고해성사를 자주 보지 않고는 그의 정덕을 믿을 수가 없다. 물론 그들은 사음의 쾌락에 빠지지는 않을지 몰라도 자주 고해하지 않으면 어떤 사람일지라도 완전한 정덕을 닦을 수 없다고 한다.
  청소년 자녀에게 자주 고해성사 보기를 권하는 이유가 여기 있다. 왜냐하면 마귀를 쳐 이기는 고해성사의 결과가 노인과 장년들의 마음속에서보다는 이들 청소년의 마음속에서 훨씬 더 잘 나타나게 된다. 그 이유는 아직 죄의 때가 덜 묻은 저들의 마음인 만큼 고해성사의 효과가 잘 스며들어 죄를 범하지 못하게 하는 예방이 되고, 조심하다가도 또 범하게 될 때는 효험이 빠르고 강한 약이 되기 때문이다. 이 성사를 자주 받는 젊은이의 영혼은 하느님 앞에서나 사람들 앞에서 매우 깨끗하고 아름다워 향기를 풍기는 백합꽃 동산과 같을 것이다. 그러기에 성 요셉 코톨렌고와 성 돈 보스코는 자기 수도회의 벗들에게 자주 고해할 것을 권했다. 저 성인들은 젊은 사람의 정결과 순수를 잘 지키기 위해서는 자주 고해성사를 받는 것 외에는 다른 방법이 없다고 말했다.
  아이들을 무척 사랑하신 비오 10세께서는 남성들 중에 흔히 있는 나쁜 습관을 고치기 위해 1914년 5월 4일에 발표된 회칙으로, 7살 이전이라도 사물을 능히 판단할 수 있는 나이가 되면 고해와 성체성사를 받을 수 있도록 규정하셨으며, 만일 이런 아이들에게 고해성사를 주지 않는다든지, 또는 그를 거절하는 습관은 악한 습관이라고 말씀하셨다. 그러므로 부모나 고해 사제나 본당 신부들은 아이들을 위한 모임에서 이를 머리 속에 넣어둘 책임이 있다고도 말씀하셨다. 따라서 자주 고해성사를 보는 것은 어른들뿐 아니라 아이들에게도 필요하다.
  우리가 영혼의 강한 적을 쳐서 이기려고 하면, 모든 불결한 죄에서 자신을 완전히 지키고 싶다면, 또한 여러분의 자녀가 이러한 승리를 얻도록 하려면, 먼저 스스로 고해성사를 보고, 자녀들에게 고해성사를 보게 함이 타당하다. 이와 같이 하면 완덕으로 나아가는 데 예수님이 얼마나 강한 도움이 되시는지 잘 알 수 있을 것이다.

  어느 날 몬페라드 지방의 큰 마을 성당에 있는 주임 신부가 성 돈 보스코를 방문하고, 성인의 발 앞에 꿇어 그 손을 친구하면서 울기 시작했다. 성인은 그를 일으켜 세우고 “왜 이처럼 슬퍼하는가?”라고 친절히 물었다.
  “돈 보스코여! 저는 아무래도 본당 주임 신부직을 그만 두어야겠습니다. 저는 저 본당에서는 아무런 착한 일을 할 수 없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아무리 힘을 써보아도 써볼수록 신자들이 조심하지도 않고 점점 냉담해가니, 하느님께 대한 모독, 불결한 이야기, 주일과 축일을 무시하는 일, 폭음, 사치, 댄스 등 나쁜 유행으로 흐르고 있을 뿐입니다. 돈 보스코여! 제발 당신의 의견을 좀 들려주세요.” 라고 한다.
  “언제부터 그렇게 되었습니까?”
  “여러 해 전부터 입니다. 날이 갈수록 더 고약해집니다.”
  “기도를 많이 했습니까? 신자들에게도 기도를 하도록 했습니까?”
  “물론 신부님! 한마음으로 기도했고 자주 서원도 해보았지만 모두 헛일이었습니다.”
  “신자들이 성당에 잘 옵니까? 성사를 잘 받습니까?”
  “성당에는 그런 대로 오는 셈이고, 성사도 그럭저럭 받는 셈입니다. 그러나….”
  “고해성사를 잘 봅니까?”
  “아, 그것이 저에게 제일 큰 걱정거리입니다.”
  “그러면 이렇게 해보십시오. 안심하고 돌아가셔서 올바른 고해성사가 얼마나 좋은 것인지, 그것에 대해서 자주 강론을 해보십시오.”하고 그를 돌려보냈다.
  이 열심한 신부는 성인의 권면대로 해보았다. 그로부터 3년 후 성인을 만났을 때 깊은 감사의 뜻을 표한 신부는, “당신의 권면대로 실행했더니 이상하게도 사람들이 변했습니다. 말로 표현할 수 없는 기쁨을 신자들로부터 받았습니다.”라고 매우 만족해했다.
  돈 보스코는 성인이어서 하느님의 정신이 충만한 분이요, 세상일을 잘 아는 분이며, 사람의 마음속까지 들여다보는 분이었다. 그래서 성 돈 보스코는 성 필립보 네리와 같이 ‘잦은 고해성사’의 열성적인 선전가였다. 저 성인들은 고해성사를 잘 안 보는 사람은 그 도리를 철저히 모르기 때문이라는 사실을 깨달았던 것이다.
  고해는 영혼에 제일 좋은 묘약이며, 큰 병에 특효비법일 뿐 아니라 기적적인 성사인 것이다. 고해성사만 잘 하면 온 세상의 도덕을 잘 지킬 수 있다.
  
  또 다시 돈 보스코 전기 중에 기록된 다음과 같은 이야기가 이 사실을 증명해 준다.
  성인은 1855년에 토리노에 있는 제네라라 소년원에서 사흘 동안 피정을 지도하게 되었다. 그는 여러 번 청원한 결과 우르바노의 대신으로부터 3백 50명 이상이나 되는 소년원생들을 토리노에서 4마일이나 떨어진 스도우비니지 공원으로 소풍을 데리고 갈 허가를 얻었다. 그 소년들은 성인과 함께 즐겁게 하루를 지내고, 해가 저물어서 한 사람의 도망자도 없이 모두 소년원으로 돌아왔다.
  모든 사람들이 놀랐다. 오로지 신부 한 분이 경찰관이나 보살필 사람을 한 명도 거느리지 않은 채 3백 50명이나 되는 소년원 아이들을 어떻게 다스렸기에 저럴까 하고 이상하게 생각했다. 저들은 성인의 큰 비법인 고해성사의 효능을 잘 몰랐던 것이다.
  고해성사는 참으로 위대한 힘을 가졌다. 부모들이 이것을 잘 이해하게 되면 자녀들의 교육상 큰 성과를 얻고 가정에 대한 존경과 순명의 덕이 놀랍게 증진될 것이 분명하다.

  자주 고해하는 백 명의 신자 중에는 대죄를 고해하는 사람이 드물지만, 이따금 고해하는 두서너 사람 중에서는 대죄를 고해하지 않는 사람을 드물게 발견할 것이라고 말해도 지나치지는 않을 것이다. 자주 비질하고 닦는 집과, 자주 손질하는 의복과, 자주 씻는 얼굴이 항상 깨끗한 것과 같이 자주 고해성사를 보는 사람의 영혼도 이처럼 깨끗할 것임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