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겹의 욕구가 요즈음의 남성들을 지옥으로 몰아가고 있습니다. 금전욕과 쾌락추구가 그것인데, 한편 여성들의 경우 전면적 탈선이 문제입니다.
지상에서 남성들의 삶은 심술궂은 정욕과 싸우며 영생을 쟁취하는 것이라야 합니다. 인생 고해에서 자기의 위상을 올리고, 실패에 대비하여 몸을 도사리면서 자기의 직업을 보장하고 경쟁자들을 이기기 위해 사람들은 얼마나 투지를 태웁니까. 여러분은 모든 영혼은 하느님의 그 영원하신 말씀을 기억해야 한다는 것을 잊어버렸습니까:
“인간을 우리 모습에 따라 똑같이 만들자.” 그러므로 진정한 현존이신 하느님의 무한한 사랑의 결실로 된 인간은 영생과 결부되지 않으면 안됩니다. 그러나 그것은 오직 기도를 통해서만 도달 가능합니다. 예수님은 우리에게 그 본보기를 보여주셨습니다. 그분 자신 기도하실 때는 사도들로부터 몸을 피하셨습니다. 그래서 그분은 그분이 간택하셨던 사도들에게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유혹에 빠지지 않도록 깨어 기도하라.” 기도하는 사람은 구원을 받습니다. 기도하지 않는 사람은 저주를 받습니다! 사람은 그 길을 잃었습니다. 하느님과 조금 대화를 나누는 것을 왜 그리 소홀히 하고 있습니까? 여러분은 기도를 귀찮아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여러분은 세상에 사로잡혀, 하느님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여러분의 정신을 점점 더 어둡게 만들고 많은 세속적 선동에 감염시키는 텔레비전 앞에 앉아서, 긴장을 푼답시고 치명적인 유해한 저녁을 보내고 있을 따름입니다.
여러분의 영혼은, 우주의 창조주이신 하느님을 통해 만들어지고 드높여진 여러분의 삶의 진정한 재산이라는 것을 진지하게 생각하십시오. 이런 진실 이외의 것은 모두 쓸데없는 것들입니다. 영원을 위해 씨뿌리지 않으면 여러분은 여러분 자신의 품위, 여러분의 영혼을 짓밟아 텅 빈 공간에 살게 됩니다.
여러분의 믿음을 일깨우십시오! 기도하십시오, 그러면 여러분은 구원될 것입니다! 그들 자신의 구원을 위한 많은 순교자들의 숭고함을 생각하십시오! 그리고 여러분은, 여러분의 영혼을 구하기 위해 무엇을 할 것입니까?
도대체 짐 끄는 짐승이 그 주인보다 낫다는 것입니까? 여러분의 영혼은 무한한 가치를 지녔을진대, 여러분은 왜 영혼을 짓밟아 짐 끄는 짐승처럼 다루고 있습니까? 도대체 영혼은 여러분의 것입니까?
진실은 거짓말하지 않습니다. 여러분은 여러분을 살게 하는 생생한 영혼을 가지고 있습니다. 영혼이 영생에 들어가기 위해 육체를 떠나면, 육체는 생기를 잃어 썩습니다. 그런데도 여러분은 마치 지상에서 영생을 받은 것처럼 전혀 걱정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과학의 발달로 인하여 여러분은 완전히 거기에 매달려 있습니다. 천상의 일, 여러분의 전 생애를 지배해야 할 천상 애덕에 대한 지식은 날이 갈수록 무시되고 있습니다.
이놈의 과학적 발달! 어리석은 영혼에게 이루다 말할 수 없는 재해! 현대과학은 마귀의 성서라 해야 할 것입니다.
발명, 자연법칙의 탐구, 우주여행 등 그 모든 것은 여러분을 이 세상의 그 많은 멋진 신비를 이해할 수 있게 하시는 하느님께 더 가까이하게 하는 것이어야 합니다. 우주 안에서 작은 원자에 지나지 않는 인간은 그와는 달리 과대망상으로 자기를 상실하고 있습니다. 인간은 연구하고 우주에 도전한다면서 건방이 늘어서, 자신의 영원한 목표인 창조주를 잊고 있습니다. 인간은 거저 시대만 생각하고, 전적으로 과학에 빨려 들어갔습니다. 그러나 진정한 지식인 신앙은 인간의 지식을 능가하는 것입니다.
세상에는 모든 것에 한계가 있습니다. 오직 하느님만은 과거나 미래 할 것 없이 한계를 모르십시다. 그분은 창조되지 않으신 분으로서, 전지전능하시며, 다 퍼낼 수 없는 무한한 심연이십니다.
그러므로 여러분은 그분의 눈길을 벗어날 수 없습니다. 그분은 모든 것을 보시고, 여러분이 그분을 재었을 시간 단위로 여러분을 재실 것입니다. 따라서 여러분은, 그분이 모든 민족에 대한 부권(父權)의 무한하신 위엄으로 여러분에게 “비켜라, 이 저주받은 자들아, 영겁의 불에 떨어져라! 나는 너희를 모른다” 고 말씀하실 마지막 날에는 틀림없이 평가될 것입니다.
나의 이 경고는, 진정한 여러분의 쇄신을 도모하는 내가 그분의 이름으로 말하는 것이기에, 하느님이 여러분에게 주시는 한량없는 은총입니다. 그러나 여러분이 이것을 실천하지 않고 계속해서 귀머거리로 버틴다면, 여러분은 하느님의 정의에 합당할 수가 없을 것입니다.
구원 받는 방법은 많이 있지만, 하느님 가까이 가는데는 특히 기도가 있습니다. 성당이 텅텅 비었습니다. 여러분은 언제나 잃어버린 양을 찾아 헤매시는 그분을 방문하는데 아무 성의를 보이지 않습니다. 또 성당에 나오는 사람들도, 감실 안에 실제로 살아 계신 하느님의 현존 앞에서 서둘며, 불경스러운 행동을 얼마나 많이 하고 있습니까. 어떤 이는 하느님의 집을 드나들면서 믿음도 사랑도 부끄럼도 없이 행동하여 성전을 모독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에게 되풀이합니다. 사랑의 하느님께 또 여러분의 영혼을 위해, 시간에 인색하지 마십시오. 오히려 영혼의 가치를 생각하여 영혼을 지키고 영혼을 창조주께 직접 이끌어 가십시오.
여러분은 갑자기 하느님의 심판대 앞에 설 수 있다는 것을 알지 않습니까. 하느님을 잊고 사는 사람이 급사(急死)하는 어떤 경우는 하느님 벌의 표지이기도 합니다.
주님은 더없이 자비로우시지만, 그러나 그분의 무한하신 정의 안에서는 엄격하기도 하십니다. 목표를 위해 만들어져서 그 목표를 아는 사람은 행복합니다! 그러나 그 수는 얼마 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