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루르드에 가서 물을 마시고, 침수를 하고, 또 물을 가져오기도 합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먼저 이 루르드 물이 갖는 깊은 의미와 상징을 알아야 하겠습니다.

이 물은 동굴 안, 성모님이 벨라뎃다로 하여금 발견하게 해 주신 샘에서 솟아나는 것입니다. 1858년 2월 25일 18번의 발현 중에서 9번째 발현 때에, 그 귀부인 (성모님)은 벨라뎃다에게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 “무릎으로 걷고 땅에 입맞추고, 여기 있는 풀을 먹을 수 있겠느냐.. 죄인들을 위해서?” – “샘에 가서 마시고 거기서 씻어라.”

이 날부터, 벨라뎃다의 생애는 연민으로 가득찬 기도의 연속이 됩니다. 그녀는 이 세상이 “우리 형제인 가련한 죄인들”의 세상임을 발견하게 됩니다. 성모님께서 “속죄하여라. 가엾은 죄인들의 회개를 위하여 기도하여라”라고 말씀하셨듯이.

여기에 바로 루르드 물의 깊은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 물은 ‘죄인들을 위하여’ 당신 생명을 바치신 그리스도의 사랑을 되새기게 합니다.
– 물은 우리에게 하느님 자녀로서의 생명을 준 세례에로 돌아가게 합니다.
– 물은 하느님께서 우리에게 용서, 정화, 화해의 은총을 베푸시는 고백성사에로 우리를 인도합니다.

우리가 새로나고, 용서받고, 정화되고, 화해할 필요가 있기에… 그래서 우리는 이 물을 찾아오는 것입니다. 예수님의 말씀을 상기하면서-
“목마른 자는 누구든지 나에게 와서 마시라”
“내가 주는 물은 그 안에서 영원한 샘이 되리라.”

예수님께서는 이로써 당신을 믿는 자들이 받게 될 성령을 의미하시는 것입니다. (요한복음 4장과 7장)
이 루르드 물의 깊은 의미가 샘물 곁에 적혀 있습니다.
“당신의 얼굴을 씻고, 당신 마음을 씻어주십사고 하느님께 기도하십시오.”

기도문 –

하느님 우리 아버지,
온전히 순결하신 동정녀 마리아를 통하여
생명의 물의 원천이신
당신의 아드님이 우리에게 오셨나이다.

당신 아드님의 부르심에 우리가 응답하도록 해 주십시오.
그 분의 마음에서 솟아나는 은혜의 샘에서 우리를 정화하고
세례를 통하여 새로운 피조물이 된 우리가
이 새로운 생명을 살기 위하여
이 물이 상징하고 의미하는 바를 행하게 하여 주십시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