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의 글은 오’래버티 신부님(Fr. H. O’Laverty)께서 쓰시고(1915), Tan Books & Publishers에서 출판한(1987) “하느님의 어머님과 그분의 영예로운 축일들 (The Mother of God and Her Glorious Feasts)”에서 번역한 것입니다.  Imprimatur는 벨기에 브루지(Bruges, Belgium)의 반 데르 메르쉬 주교님(Most Rev. J. Van der Meersch)께서 주셨습니다 (1925년 6월 27일) – Mary’s Touch By Mail, 2000년 5월 4일 [가톨릭 신앙의 보물들]

우리는 매괴 신공, 즉 묵주 신공의 위대함에 대하여 그리스도의 대리자께서 이 신공을 얼마나 귀중하게 여기셨는가를 살펴봄으로써 알 수 있다.  위대한 교황 레오 13세는 묵주 신공에 대하여 13편의 회칙을 발표하셨으며, 모든 가톨릭 가정에서 이 신공을 가정의 기도로 바치도록 권하셨다.  10월이 특별히 매괴의 성월로 선택되었으며, 거룩한 매괴의 축일은 10월 7일에 지낸다.  묵주 신공의 축일이 이 날로 정해진 것은 1571년 10월 7일 레판토(Lepanto)의 해전에서 가톨릭 군대가 훨씬 많은 숫자의 마호메트 군대와 싸워서 거둔 큰 승리에 기인한다.  그 전투에서 교회와 문명의 적들이 패배한 것은 천주의 모친께서 특별히 도우셨기 때문이었다.  크리스챤 군대의 승리를 위하여 유럽 전역에서 묵주 신공이 바쳐졌으며, 그 날의 승리는 “크리스챤의 도움 (the Help of Christians)”라고 불리우시는 성모님의 덕분이라고 믿어지고 있다.  묵주 신공은 이단(heresy)과 불충(infidelity)에 대항하는 강력한 무기이며, 또한 가정의 평화와 거룩함을 지켜주는 주요 방편이기도 하다.

교황 성하(비오 11세)께서는 묵주가 악의 침입에 대항하며, 가정의 거룩함을 파괴하려고 하는 마귀의 간계(奸計)들을 막아내는 성채(城砦, bulwark)가 되기를 원하신다.  사회는 가정에 의지하고 있으며, 만약 가정들이 건전하다면, 세속과 지옥의 권세들이 영혼들을 구하려고 하는 교회의 사명을 해치지 못할 것이다.  우리는 어떤 나라들에서 지옥의 격렬한 공격과 모든 세속 권력의 횡포에도 불구하고 신앙이 보존되어오고 있음을 볼 수 있다.  그런 시련들 속에서 이러한 확고함이 있는 것을 우리는 어떻게 설명할 수 있는가?  그것을 설명하기 위해서 우리는 사회의 건전함의 토대에까지 깊이 내려가 보아야 하며, 거기에서 우리는 그 나라들의 가정들이 거룩함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그리고, 우리가 좀더 깊이 고찰한다면, 가정 생활의 성성을 유지해주는 주요 방편은 가족이 함께 바치는 묵주 신공의 관습임을 알게 될 것이다.  

위대한 성인 도미니끄가 알비젠시언 이단(the Albigensian heresy)을 격파하기 위하여 열정적인 활약을 하였다.  그가 이단들과 논쟁하는 데에 많은 시일을 보냈으나, 개종자가 나오지 않았다.  이단들과 논쟁하여 그들을 개종시킬 수는 없는 일이니, 이는 그들이 대개 진리를 알기를 원하지 않기 때문이다.  마귀가 교회의 모든 진리들에 대하여 많은 가톨릭 신자들보다 더 잘 알고 있지만, 그는 하느님을 섬기려고 하지 않는다.  우리 주님께서는 십자가에서 죽으시면서, 사형 집행자들을 위하여 기도드리셨다.  그들이 스스로 하는 짓을 알지 못한다는 이유로 그들을 관대하게 대해주실 것을 구하셨다.  주님의 기도가 들어졌으며, 고통받으시는 자비의 성심께서 그들을 위하여 기도하지 않으셨더라면 은총을 결코 받지 못했을 수많은 사람들이 회개하고 용서받았다.  예수님께서는 그들이 몰랐다는 이유로 봐주셨지만, 그런 사람들 중의 많은 경우에 있어서 무지는 그들 자신의 탓이다.  그들이 원하기만 했다면, 진리를 알 수 있었다.  그러나, 그들은 “무엇이 진리냐?”라고 물으면서도 그에 대한 대답을 원치 않았던 비겁한 빌라도와 같았다.  교회 밖에 있는 이들과 신앙의 문제들에 대하여 토론하는 것은 하느님의 적들이 설독의 죄를 범하며, 거룩한 것들을 조롱하는 기회를 그들에게 제공해줄 뿐이다.  은총의 도움을 받지 않는 지성은 가톨릭 교회 안에 있는 위대한 신앙의 진리들을 이해할 수 없다.

그렇다면, 신앙 밖에 있는 이들을 가르치기 위하여 우리가 무엇을 해야 하는가?  우리는 성 도미니끄처럼 간단한 크리스챤 교리들을 가르쳐야 하며, 진리를 진심으로 알고저 하는 이들에게는 설명을 해주고 그들의 질문에 답해 주어야 한다.  교회는 방대한 이교도 세계였던 로마 제국 전역에 걸쳐서 복음을 전하였는데, 이는 수많은 순교자들의 피와 신자들의 기도의 도움에 의해서였다.  한 국가, 또는 한 개인이 신앙을 잃을 때에는 그 이유가 지적인 것이 아니며, 교회의 가르침을 그들이 가진 철학과 화합하지 못하기 때문도 아니다.  신앙이 상실되는 것은 기도가 부족했기 때문이며, 또 죄를 지음으로 인하여 은총을 잃어버렸기 때문이다.  한 국가 안에서 신앙이 보존되는 것은 크리스챤 교리를 가르치는 것과, 신자들이 희생적인 생활을 영위함에 의해서이다.  거룩함이란 하느님께 대한 사랑으로 인한 자아 부정(self-denial) 외의 아무 것도 아니다.  어떤 이들은 희생적인 행동을 하지만, 세속적인 동기 때문에 그렇게 한다.  그것은 거룩함이 아니다.  진정한 성성(聖性)의 특징은 자아 부정이며, 하느님의 영광을 추구하는 열정이다.  

성 도미니끄가 논쟁들이 아무런 소용이 없음을 알고서, 언제나 고통받는 이들의 위로자이시며, 구령(救靈) 사업에 종사하는 이들의 도우심이신 하느님의 어머님께 도우심을 청하였다.  감미로우신 성모님께서는 도미니끄 성인에게 논쟁을 그만두고, 간단한 크리스챤 교리를 가르치는 것으로부터 시작하라고 말씀하셨다.  천사가 마리아께 전한 메시지가 구원 사업의 시작이었으므로, 성 도미니끄는 사람들에게 구세주 강생의 위대한 신비를 생각나게 해주는 이 천사의 인사를 되풀이하도록 가르쳤다.  성 도미니끄는 이단들과의 토론을 즉시 중단하고, 사람들에게 성모송을 되풀이하여 바치도록 가르쳤다.  주의 기도와 성모송을 거듭 바치면서, 그는 주님의 생애의 신비들에 대하여 쉬운 말로써 가르쳤다.  얼마 지나지 않아서, 사람들은 이단을 버리고, 참된 신앙에로 되돌아오기 시작하였다.  우리는 여기에서 구원 사업에 있어서의 기도의 중요성을 깨달을 수 있다.  기도는 은총을 받는 데에 장애가 되는 것들을 제거해 준다.  그런 다음에는 간단한 교리 교육이 결실을 맺게 된다.  기도를 통하여 모든 것을 하느님께로부터 얻을 수 있으니, 이는 기도하는 사람은 은총과 성화의 씨앗을 받을 수 있도록 자신의 영혼을 준비하게 되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단들과 교회 밖에 있는 모든 이들이 스스로 기도드리도록 설득될 수만 있다면, 그들은 곧 신앙의 은총을 받게 될 것이다.  기도가 결핍된다는 것은 은총이 결핍될 것임을 뜻한다.  그래서, 죄와 이단의 악들이 성행한다면, 이는 결국 기도의 결핍으로 인한 것이다.  

알비젠시언 이단을 타파함에 있어서, 마리아의 중개의 힘이 필수적이었음을 간과해서는 안될 것이다.  성 도미니끄는 성모님께 기도드렸다.  그리고, 다른 사람들에게도 그렇게 하도록 가르쳤다.  마리아는 우리의 영혼과 예수님을 연결시키는 고리이시다.  그분께서는 또한 나라 전체를 예수님께 묶어주는 고리이시다.  그래서, 우리는 성 도미니끄가 이단의 퇴치에 있어서 어떻게 그다지도 큰 성공을 거둘 수 있었던가 하는 데 대한 해답을 성모님의 도우심에서 찾을 수 있다.  이 거룩하신 어머니의 도우심을 구하는 이들은 성공을 확신할 수 있으니, 이는 그분의 기도가 너무나 강력하여 지옥의 모든 권세를 패배시킬 수 있으시고, 간악한 자들의 모든 간계들을 쳐부술 수 있으시기 때문이다.  성 도미니끄가 세운 수도회는 프로테스탄트 개혁 중에도 교회에 계속 충실할 수 있었는데, 이는 그들이 매괴 신공에 열심했으며, 신자들에게 크리스챤 교리를 가르치는 일에 충실했기 때문이었다.  도미니칸 수도회에서 성 도미니끄 다음으로 위대한 분이었다고 할 수 있는 성 토마스 아퀴나스는 교회의 신학과 철학을 단순화하여, 시련의 시기가 닥쳤을 때 성 도미니끄의 제자들이 교회의 모든 진리들을 쉽게 설명할 수 있도록 해주었으며, 그리하여 이단들의 계략들을 좌절시킬 수 있었다.  

이단의 늑대들이 예수님과 마리아의 충실한 자녀들을 잡아먹으려고 위협하는 폭풍과 긴장의 시기에 묵주는 나라 전체를 지켜주는 위대한 방패가 된다.  신부들이 살해당했을 때, 성사를 받을 수 없고, 신앙의 교육도 받을 수 없기 때문에 신앙을 지킨다는 것이 거의 불가능하게 되었다.  그러나, 묵주 신공을 통하여 신앙이 유지되었으며, 우리는 이에 대해서 놀랄 필요가 없다.  예수님과 성모님의 생애에 대한 간단한 묵상들, 그리고 신앙의 신비들을 기억하는 것으로써 신자들의 마음 속에 초자연적 진리들에 대한 지식이 보존되었으며, 주의 기도와 성모송을 거듭 바침으로써 사람들이 천사의 인사와 하느님의 섭리에 대하여 상기할 수 있게 되었으며, 또한 그들의 탄원을 통하여 그리고 그들의 기도의 효과에 의하여 그들의 영혼이 은총을 받을 수 있도록 준비되었고, 또 은총을 받게 되었다.  이 묵주 신공은 가정의 성성을 유지시켜주는 큰 비결이었으며, 이를 통하여 성소들이 생겨나게 되었고 교회의 성성이 보존되었다.  성소는 오로지 거룩한 가정에서 오는 것이며, 성인들은 언제나 예수님과 마리아께서 높이 공경되시고, 매일 저녁 묵주의 기도를 바침으로써 이 감미로우신 어머니의 축복과 보호를 받는 가정들에서 나오게 된다.  

우리가 가정의 건전함을 얘기할 때, 초자연적인 건전함을 말하는 것이다.  많은 가정들이 훌륭하고 그들의 이웃들과 잘 지내고 있지만, 그들의 좋음은 순전히 또는 대체로 자연적인 것이며, 영원을 고려하는 것이 아니다.  이 점에 관하여 어떤 이들은 혼동되고 있으며, 그들은 자연과 초자연을 구별하지 못하기 때문에 다른 이들의 자연적인 선만을 배우려고 하는 경향이 있다.  어떤 이들이 묻기를 왜 세속적인 사람들이 번영하며, 착한 이들은 고생을 하는가라고 한다.  이 또한 자연과 초자연을 혼동하는 것이다.  세속적인 사람들, 즉 이 세상이 유일한 세계인 듯이 행동하는 이들은 이 세상에서 번영하고 존경받을 수 있다.  그리고, 하느님께서는 그들의 자연적인 선행에 대하여 보상을 주신다.  그러나, 이 세상의 지나가는 즐거움들을 초월하는 영원한 초자연적인 보상에 대해서는 아무런 언급이 없다.  우리 주님께서는 당신을 따르는 이들에게 세속적인 보상을 약속하신 일이 없으시다.  예수님의 친구들이 이 세상의 좋은 것들을 받을 수도 있으나, 이는 우연의 일일 뿐이다.  우리 주님께서는 당신의 친구들에게 파괴될 수 없고 도둑이 훔칠 수도 없는 하늘의 보화를 쌓으라고 충고하셨다.  이 세상에서조차 백배로 갚아주시리라고 말씀하신 것은 꼭 재물이나 명예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그것은 주로 영혼에 참 평화를 가져다 주며, 많은 불행들을 막아 주신다는 뜻이다.  그러나, 하느님의 왕국을 먼저 추구하는 이들에게 약속되는 초자연적인 보상은 영원한 세계에서 시작될 것이며, 끝없이 지속될 것이다.  가족이 함께 드리는 묵주의 기도는, 부모와 자녀들에게 큰 슬픔을 가져오고, 자주 혼인의 결합까지 깨어지게 하는 불행한 사건들을 미리 막아줄 것이다.  가정의 묵주 신공은 교회 안에서 가장 훌륭한 기도 중이 하나이다.  기도를 함으로써 우리의 마음이 하느님께로 향하게 되며, 지나가는 이 세상의 것들에 집착되지 않게 해준다.  묵주의 기도는 어느 정도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이를 통하여 우리가 세상의 걱정들로부터 떠날 수 있게 해주며, 이것은 우리의 영혼과 육신 모두를 위하여 유익하다.  여행 중에도 할 수 있고, 주의를 집중하는 것이 요구되지 않는 일을 할 때에도 할 수 있다.  매괴 신공에는 대사가 허락되어 있으므로, 신자들이 연옥 영혼들을 돕기 위해서도 이 기도를 해야 한다.  묵주의 기도는 특별히 성모님께 속하는 신공이다.  마리아의 도우심을 원하는 이는 결코 그분의 묵주를 게을리해서는 안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