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수여

Aliae Concessiones

서문

1.  위 I-IV의 네 가지 일반 수여에 과거의 전통과 현대의 필요에 따라 특별한 중요성을 지닌 기타 수여를 덧붙인다.
이 모든 대사 수여는 서로 보완해 주는 것이며, 대사의 은총으로 그리스도 신자들이 사랑과 신심과 참회의 선업을 이행하도록 권유하고, 머리이신 그리스도와 교회의 몸에 사랑으로 더욱 긴밀히 결합되도록 이끌어 주는 것이다.

2. 거룩한 영감을 지녀 옛날부터 존중되고 보편적으로 쓰이던 몇몇 기도문들을 수록한다. 분명히 이 기도문들은 예로서 인용되는 것이다. 그러나 동방 교회 주교나 교구장 주교,관구장 대주교, 총대주교, 추기경의 권리로 정해진 규범에 유의하여야 한다.
아래에 그 목록을 열거하는 기도문을 경건히 바쳐 얻게되는 대사는, 사안의 본질에 따라, 그 기도문 자체가 어느 전례 전통에 속해 있든 모든 예법의 신자들이 다 받을 수 있다.

3. 그 기도문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이미 일반 수여 I에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그리스도 신자들이 일상 생활에서 하느님께 겸허한 신뢰로 마음을 들어 올려 바치는 기도들이다. 따라서 “일을 할 때에” 바치는 기도, 예를 들자면 “주님, 저희가 무엇을 해야 할지”(Actiones nostras), 또 “전능하신 하느님,저희에게 베풀어 주신 모든 은혜에”(Agimus tibi gratias)가 이 첫 번째 수여에 포함된다.

그러나 의문의 여지를 완전히 없애고 그 기도의 탁월함을 드러내도록 대사가 결부된 기도문들을 하나씩 따로 제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4. 그 자체로 분명하듯, 대사를 얻는 기도나 호칭기도나 소성무일도를 바칠 때마다, 그 기도문은 언제나 관할 교회 권위의 승인을 받은 것이어야 하며, 그러한 기도문을 바치는 것은, 규정된 대로 성당 방문, 신심 행위의 실천 또는 성물 사용에서 그러하듯, 똑같은 신심과 경건한 정신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이러한 정신을 각각의 모든 대사 수여에서 분명히 알려,신자들의 신심에 도움이 되게 하여야 한다.

5. 대사 규범 제20조에 규정된 대로, 전면 대사를 얻으려면, 선행의 실천, 세 가지 조건의 이행, 그리고 죄로 기우는 모든 감정을 멀리하는 충만한 마음의 자세가 요구된다.

대사 규범 제4조에 따라 부분 대사를 얻으려면,선행의 실천과 적어도 마음의 통회가 요구된다.

6. 전면 대사가 결부된 선행이 어떤 부분으로 적절히 나뉠 수 있다면(예컨대, 묵주기도의 단), 타당한 이유로 그 일을 마치지 못하였어도,이행한 그 부분만큼 부분 대사를 얻을 수 있다.

7. 대사를 수여하는 선행 목록을 특별히 언급하여야 할 것이다. 그리스도 신자는 연중 모든 날에 아래의 목록 가운데에서 어느 한 가지만 실천하여도 전대사를 받을 수 있으며, 대사 규범 제18조 1항을 확고히 지키면서, 하루에 단 한 번 전대사를 받을 수 있다.

– 적어도 반 시간 동안 성체 조배 (기타 수여 7 §1,1°),

– 십자가의 길 기도 (기타 수여 13, 2°),

– 성당이나 경당에서 또는 가정이나 수도 공동체에서,그리고 일반적으로 다른 여러 좋은 목적을 위하여 모이는 그리스도 신자들의 모임에서 묵주기도나 성모 찬미가(Akathistos)를 바치기 (기타 수여 17 §1, 1°과 23 §1),

– 적어도 반 시간 동안 성경을 경건하게 읽거나 듣기 (기타 수여 30).

8. 대사 수여는 그 제목으로 쓰인 라틴어 첫 낱말의 자모 순서대로 제시한다. 기도문의 출전은 현행 전례문에 나올 때에만 밝혀 둔다. 그리스도 신자들이 이 편람을 더 수월하게 사용하도록,책 끝에 세 가지 목록을 덧붙여 둔다.

– 기도문,
– 전면 대사를 얻는 시기와 행위의 목록,
– 전체 목록.

수여

  1. 가정 봉헌

되도록이면 사제나 부제가 집전하는 예식으로 지극히 거룩하신 예수 성심이나 예수, 마리아, 요셉의 성가정에 그 가정을 처음으로 봉헌한 날, 성심상이나 성가정상 앞에서 합법적으로 승인된 기도를 경건하게 바치면,그 가족들에게 전면 대사가 수여된다. 가정 봉헌 주년 기념일에 그렇게 하면 부분 대사가 수여된다.

 

2. 임금님이신 예수 그리스도께 인류를 바치는 봉헌 기도

온 누리의 임금님이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 대축일(그리스도 왕 대축일)에 임금님이신 예수 그리스도께 인류를 바치는 봉헌 기도(Iesu dulcissime, Redemptor:지극히 사랑하올 예수님, 인류의 구원자이신 주님)를 공적으로 바치는 그리스도 신자에게 전면 대사가 수여된다. 다른 환경에서 바치면 부분 대사가 될 것이다.

지극히 사랑하올 예수님,
인류의 구원자이신 주님,
주님 앞에 겸손되이 엎드려 간청하는 저희를 굽어보소서.
저희는 주님의 것이오며
주님의 것이 되기를 바라나이다.
또한 저희가 주님께 더욱 굳건히 결합될 수 있도록
오늘 스스로 저희 자신을
주님의 지극히 거룩하신 성심께 봉헌하나이다.
주님을 전혀 모르는 사람도 많고
주님의 계명을 업신여기며 주님을 저버리는 사람도 많사오나
인자하신 예수님,이들에게 자비를 베푸시고,
모든 사람을 주님의 거룩하신 성심으로 이끌어 들이소서.
주님은 임금님이시오니
주님을 한 번도 떠나지 아니한 신자들만이 아니라
주님을 떠나간 탕자들도 다스리시어
저들이 온갖 불행과 굶주림에 죽어가지 않도록
하루 빨리 아버지의 집으로 돌아오게 해 주소서.
사상의 오류에 빠진 자들과 불화로 갈라진 자들을 다스리시고
진리의 안식처와 신앙의 일치로 다시 불러들이시어
머지않아 한 우리에서 한 목자 아래 살게 해 주소서.
주님, 주님의 교회에 안녕과 자유를 주시고
모든 민족들에게 평온한 질서를 베풀어 주소서.
온 땅이 한 목소리로 주님을 찬양하게 하소서.
저희를 구원하신 거룩한 성심은 찬미 받으소서.
영원히 영광과 찬양을 받으소서. 아멘.

(옛「천주 성교 공과」,예수 성심께 천하 만민을 바치는 경,“인류를 구속하시고 지극히 달으신 예수여”)

 

3. 보상 기도

예수 성심 대축일에 보상 기도(Actus reparationis, Iesu dulcissime: 지극히 사랑하올 예수님)를 공적으로 바치는 그리스도 신자에게 전면 대사가 수여된다. 다른 환경에서 바치면 부분 대사가 될 것이다.

지극히 사랑하올 예수님,
사람들에게 베푸신 주님의 사랑이
오로지 망각과 냉대와 경멸과 배은망덕만을 받고 있사오니,
이제 저희가 주님 앞에 엎드려
지극히 사랑하올 주님의 성심이 어디서나 받으시는
인간의 끔찍하고 어리석은 모욕을
특별한 공경으로 기워 갚고자 하나이다.
저희 또한 언젠가 저런 죄악에 물들었음을 기억하고
커다란 고통에 짓눌려
먼저 주님의 자비를 간청하나이다.
저희가 저지른 잘못을 기워 갚도록 스스로 보속하며
구원의 길에서 멀리 벗어나 헤매는 자들과
목자이시며 인도자이신 주님을 따르지 않는 자들과
주님을 섬기지 않겠다고 불충을 고집하는 자들과
세례 때 한 약속을 짓밟아 버리는 자들과
주님 계명의 편하디 편한 멍에를 내팽개치는 자들의 죄악을
저희가 속죄하며 보상해 드리고자 하나이다.

저희가 모두 속죄하여야 하고
낱낱이 기워 갚아야할 범죄를 헤아리건대
사치와 퇴폐,
무죄한 영혼들을 무수히 타락시키는 나쁜 표양,
축일을 지키지 않는 죄,
주님을 모독하며 성인들을 모욕하는 저주,
주님의 대리자와 사제성품에 퍼붓는 모욕,
거룩한 사랑의 성사를 경시하는 참혹한 신성 모독,
주님께서 세우신 교회의 권리와 가르침에 저항하는
여러 나라의 공공연한 범죄들이옵니다.

저희 자신이 피를 흘려서라도
저 모든 죄악을 씻어낼 수 있게 하소서.
하느님의 손상된 영예를 기워 갚으시고자
주님께서는 일찍이 십자가에서
아버지께 속죄의 제사를 바치셨으며
날마다 제단에서 그 제사를 새롭게 하시오니,
저희도 동정 성모님과 모든 성인들과
경건한 신자들의 속죄와 결합된 보속을
주님께 바쳐 드리나이다.
저희와 다른 이들이 지은 과거의 죄악과
크나큰 사랑에 대한 모욕을 보상해 드리고자
주님의 은총에 힘입어
굳건한 믿음과 깨끗한 삶으로
복음의 계명,가장 큰 사랑의 계명을
되도록 완전히 지키겠다는 약속을 드립니다.
저희는 주님께 미치는 모욕을 힘껏 막아내고
더 많은 사람들이 주님을 따르도록 불러 모으겠사옵니다.
지극히 인자하신 예수님,비오니,
복되신 동정 마리아의 속죄와 전구를 보시어
저희가 자원하여 바치는 이 보상 기도를 받아들이시고,
죽을 때까지 충실하게 한결같이 주님을 섬기는 은총을 주시어
마침내 저희가 모두 저 영원한 본향에 이르게 하소서.
주님께서는 그곳에서 성부와 성령과 함께 영원히 살아 계시며 다스리시나이다.
아멘.

(옛「천주 성교 공과」, 예수 성심이 받으시는 능욕을 기워 갚기로 염하는 경, “지극히 달으신 예수여,너 사람들에게 무한한 사랑을 베푸셨거늘”)

 

4. 교황 강복

교황이 로마와 온 세계에 보내는 강복이나 주교가 자신의 사목에 맡겨진 신자들에게 이 편람의 대사 규범 제7조 2호에 따라 보내는 강복을 경건하게 받는 그리스도 신자에게,또한 타당한 이유로 거룩한 예식에 직접 참석할 수 없을 때에 텔레비전이나 라디오로 방송되는 그 예식이 진행되는 동안 경건한 마음의 지향으로 그 예식에 참여하는 신자에게 전면 대사가 수여된다.

 

5. 종교적 목적을 위하여 거행하도록 세계적으로 지정된 날

어떤 종교적 목적을 추구하도록 세계적으로 지정된 모든 날 (예컨대,성소주일,세계 병자의 날,청소년 주일 등)에 그러한 행사에 경건하게 참여하는 그리스도 신자에게 전면 대사가 수여된다. 그러한 지향으로 기도하는 신자에게는 부분 대사가 수여된다.

 

6. 그리스도교 교리

그리스도교 교리를 전수하거나 배우는 일을 한 그리스도 신자에게 부분 대사가 수여된다.

 

7. 성체 조배와 행렬

§1. 아래의 그리스도 신자들에게 전면 대사가 수여된다.

1° 성체를 방문하여 적어도 반 시간 동안 조배하는 신자.
2° 성주간 목요일 주님 만찬 미사 후에 성체를 수난 감실로 장엄하게 옮겨 모실 때, “지존하신 성체 앞에”(Tantum ergo) 노래를 경건하게 부르는 신자.
3° 그리스도의 성체 성혈 대축일에 바로 그 정점인 장엄한 성체 행렬에,성당 안으로 들어가는 행렬이든 성당 밖으로 나오는 행렬이든,경건하게 참여하는 신자,
4° 흔히 성체 대회를 마치며 거행되는 장엄 성찬례에 경건하게 참여하는 신자.

§2. 아래의 그리스도 신자들에게 부분 대사가 수여된다.

1° 성체를 방문하여 조배하는 신자
2° 지극히 거룩한 성체 성사 안에 계시는 예수님께 합법적으로 승인된 다른 기도들을 바치는 신자〈예컨대,기도 “엎디어 절하나이다”(Adoro te devote / 성 토마스의 성체 찬미가), 또는 “오 거룩한 잔치여”(O sacrum convivium), 또는 성가 “지존하신 성체 앞에”(Tantum ergo) 등>.


오, 거룩한 잔치여,
그리스도 우리 음식 되시네.
주님 수난 새롭게 기념하고
우리 마음 은총으로 채워지며
미래 영광 우리에게 보증하네.

지존하신 성체 앞에  꿇어 경배 드리세.
묵은 계약 완성하는 새 계약을 이뤘네.
오묘하온 성체 신비 믿음으로 알리라.

낳으신 분 나신 분께 찬미 찬송 드리세
구원하신 권능 영광 영원히 찬양하세.
두 분에게 나온 성령  같은 찬미 드리세.

〇 주님께서 저희에게 천상의 양식을 주셨나이다.
● 한없이 감미로운 양식을 주셨나이다.

기도합시다.
주 예수 그리스도님,
이 놀라운 성찬의 성사로 주님의 수난을 기념하게 하셨으니
저희가 언제나 구원의 은혜를 누리며
성체와 성혈의 거룩한 신비를 공경하게 하소서.
주님께서는 영원히 살아 계시며 다스리시나이다.
아멘.
(미사 밖에서 하는 영성체와 성체 신비 공경 예식, 1973년 6월 21일,200항과 192항)

 

8. 영성체와 신령성체

§1. 아래의 그리스도 신자에게 전면 대사가 수여된다.

1° 처음으로 성찬 모임에 나아가 직접 첫 영성체를 하거나,다른 사람들의 첫 영성체를 경건하게 도와주는 신자,
2° 사순 시기의 모든 금요일에 영성체를 한 뒤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고상 앞에서 “보소서,좋으시고 자애로우신 예수님”(En ego, o bone et dulcissime lesu)이라는 기도를 경건하게 바치는 신자.

§2. 아래의 그리스도 신자에게 부분 대사가 수여된다.

1° 신령성체 기도를 하는 신자
2° 영성체 뒤에 감사 기도를 바치는 신자 <예컨대,그리스도의 마음은 저를 거룩하게 하소서(Anima Christi); 보소서,좋으시고 자애로우신 예수님(En ego, o bone et dulcissime lesu)>.

 

지극히 거룩하신 구세주께 바라는 기도
Anima Christi, sanctifica me

그리스도의 마음은 저를 거룩하게 하소서.
그리스도의 몸은 저를 구원하소서.
그리스도의 피는 저를 채워주소서.
그리스도의 가슴에서 나온 물은 저를 씻어 주소서.
그리스도의 수난은 저를 위로하소서.
좋으신 예수님, 제 기도를 들어주소서.
주님의 상처 속에 저를 숨겨 주소서.
주님에게서 저를 떨어지지 않게 하소서.
원수의 해악에서 저를 지켜 주소서.
죽을 때에 저를 불러 주소서.
주님께 오라고 명하시어
성인들과 함께 영원토록 주님을 찬양하게 하소서.
아멘.

(미사 경본,미사 후에 바치는 감사기도)

십자가에 달리신 주 예수 그리스도께 바치는 기도
En ego, o bone et dulcissime Iesu,

보소서, 좋으시고 자애로우신 예수님
주님 앞에 무릎을 꿇고 기도하며
타오르는 마음으로 애원하나이다.

제 마음 안에 믿음과 희망과 사랑이 넘쳐
참으로 죄를 뉘우치고
굳은 결심으로 허물을 고치게 하소서.

주님의 다섯 상처를 바라보며
깊은 사랑으로 함께 아파하나이다.

오, 좋으신 예수님,
일찍이 다윗 예언자가 주님을 두고
“제 손과 발이 묶였으며,제 뼈는 낱낱이 셀 수 있게 되었나이다.”(시편22(21), 17-18)한 말을 되새기나이다.

(미사 경본,미사 후에 바치는 감사기도)

 

9. 양심 성찰과 통회 기도

특히 고해 성사를 준비하며 아래와 같이 하는 그리스도 신자에게 부분 대사가 수여된다.

1° 잘못을 고치겠다는 결심과 함께 자기 양심을 성찰하는 신자.
2° 합법적으로 승인된 기도문에 따라 통회의 기도를 경건하게 바치는 신자 <예컨대,고백의 기도,시편 De profundis(주님,깊은 곳에서 당신께 부르짖나이다.), 시편 Miserere(하느님, 당신 자애로 저를 불쌍히 여기소서.), 순례 시편,참회 시편>.

 

10. 영신 수련과 월례 묵상

§1. 적어도 만 3일 동안을 비우고 영신 수련을 하는 신자에게 전면 대사가 수여된다.
§2. 월례 묵상에 참여하는 신자에게 부분 대사가 수여된다.

 

11. 그리스도인 일치 주간

가톨릭 교회는 그 창립자께서 수난 전날 하느님 아버지께 “모두 하나가 되게”해 주십사고 간청하신 기도를 마음 깊이 간직하고 있으며,그리스도인들의 일치를 위하여 열심히 기도하도록 신자들에게 간곡히 권유한다.

§1. 그리스도인 일치 주간의 어떤 행사에 참여하고 그 주간을 마치는 예식에 참석한 그리스도 신자에게 전면 대사가 수여된다.
§2. 합법적으로 승인된 그리스도인 일치를 위한 기도를 경건하게 바치는 그리스도 신자에게 부분 대사가 수여된다. <예컨대,전능하시고 자비로우신 하느님>.

전능하시고 자비로우신 하느님
모든 민족들을 성자를 통하여 한 백성으로 모으고자 하셨으니
저희에게 자비를 베푸시어
그리스도의 이름을 찬양하는 이들이
서로 불목하여 갈라졌지만
진리와 사랑 안에서 하나가 되게 하시고
모든 사람이 참 믿음의 빛을 받아
하나인 교회 안에서 형제의 친교로 모이게 하소서.
우리 주 그리스도를 통하여 비나이다. 아멘.

 

  1. 임종의 순간에

§1. 이 세상의 삶을 떠나려고 하는 그리스도 신자에게 성사를 집전하는 사제는 그에게 전면 대사가 결부된 사도 축복을 하는 것을 생략하지 말아야 한다.
§2. 비록 사제를 모실 수 없다 하더라도,올바른 자세를 지닌 그 그리스도 신자가 살아오는 동안 습관적으로 어떤 기도를 바치기만 하였다면, 자애로운 어머니이신 교회는 그에게 임종의 순간에 받아야 할 전면 대사를 수여한다. 그러한 경우에 관습에 따라 전면 대사에 요구되는 세 가지 조건은 교회가 채워준다.
§3. 이러한 전면 대사를 얻을 수 있도록 십자고상이나 십자가를 활용하는 것이 매우 바람직하다.
§4. 그리스도 신자는 같은 날 이미 다른 전면 대사를 얻었다 하더라도,임종의 순간에 그러한 전면 대사를 받을 수 있다.
§5. 구원을 가져다주는 교회의 이러한 배려는 교리 교육을 통하여 신자들에게 적절히 또 자주 더욱 분명하게 알려 주어야 한다.

 

13. 주님의 수난과 죽음을 기억할 때

아래의 그리스도 신자에게 전면 대사가 수여된다.

1° 주님 수난 성금요일의 장엄 전례에서 십자가 경배에 경건히 참여하는 신자,
2° 십자가의 길 기도를 직접 바치거나, 또는 교황이 걷는 십자가의 길이 텔레비전이나 라디오로 방송될 때에 거기에 경건하게 하나가 되는 신자,

십자가의 길을 경건하게 바치면 하느님이신 구세주께서 사형 선고를 받으셨던 빌라도 총독 관저에서부터 우리 구원을 위하여 십자가에서 돌아가신 해골산에 이르는 길에서 고난을 겪으신 온갖 고통의 기억이 새로워진다.

이 기도에 결부된 전면 대사를 얻는 규정은 이러하다.

1. 이 신심 행사는 합법적으로 세워진 십자가의 길 각처 앞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2. 십자가의 길을 세우려면 14개의 십자가가 필요하며,거기에는 흔히 예루살렘의 각처를 표현하는 같은 수의 성화상이나 그림을 유익하게 결합시킨다.
3. 공통된 관습에 따라 이 신심 행사는 14개의 경건한 독서로 이루이지고 거기에 다른 기도들이 덧붙여진다. 이 신심 행사의 올바른 이행은 주님의 수난과 죽음에 대한 묵상으로 충분하다. 따라서 각처의 개별 신비에 대한 묵상은 필요하지 않다.
4. 하나의 처에서 다른 처로 이동을 하여야 한다. 이 신심 행사를 공적으로 바칠 때에 모든 참석자가 이동하는 것이 불편하다면,신심 행사를 인도하는 이만 각처로 이동하는 것으로 충분하고,그 동안 다른 이들은 제자리에 머무른다.
5. 정당한 이유로 이를 다할 수 없는 이들은 얼마 동안 이를테면 15분 정도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수난과 죽음에 대한 경건한 독서와 묵상을 하면 똑같은 대사를 얻을 수 있다.
6. 십자가의 길 신심 행사는 관할 권위의 승인을 받은 다른 신심 행사로,곧 똑같이 세워진 14처에서 주님의 수난과 죽음을 기억하는 신심 행사로 동화되고 또 그 대사도 얻을 수 있다.
7. 십자가의 길 신심 행사의 관습이 없는 동방 교희 신자들이 이러한 대사를 얻을 수 있도록 총대주교는 자기 신자들을 위하여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수난과 죽음을 기억하는 다른 신심 행사를 제정할 수 있다.

 

14. 성물 사용

§1. 성 베드로와 성 바오로 사도 대축일에 교황이나 주교가 축복한 성물을 경건한 마음으로 사용하고,어떠한 합법적인 양식으로든 신앙 고백을 덧붙이는 그리스도 신자에게 전면 대사가 수여된다.
§2. 어떤 사제나 부제가 축복한 성물을 경건한 마음으로 사용하는 그리스도 신자에게 부분 대사가 수여된다.

 

15. 마음 기도

인격의 함양을 위하여 마음 기도를 경건하게 바치는 그리스도 신자에게 부분 대사가 수여된다.

 

16. 거룩한 설교를 들을 때

§1. 거룩한 선교 때에 어떤 설교를 듣고 나아가 그러한 선교의 장엄한 폐막 예식에 참여하는 그리스도 신자에게 전면 대사가 수여된다.
§2. 하느님의 말씀에 대한 다른 종류의 거룩한 설교를 주의 깊게 경건히 듣는 그리스도 신자에게 부분 대사가 수여된다.

 

17. 복되신 동정 마리아께 바치는 기도

§1. 아래의 그리스도 신자에게 전면 대사가 수여된다.

1° 성당이나 경당에서,또는 가정이나 수도 공동체에서,그리고 일반적으로 다른 여러 좋은 목적을 위하여 모이는 그리스도 신자들의 모임에서 묵주 기도를 바치는 신자,
2° 교황이 묵주 기도를 바치는 동안 텔레비전이나 라디오로 방송되는 그 기도에 경건하게 하나가 되는 신자.

다른 환경에서 바치면 부분 대사가 될 것이다.

묵주기도를 바치는 양식은 성모송 20단과 그 사이에 바치는 주님의 기도로 구분되며 각각의 단에서 거룩한 신비를 새롭게 묵상하는 것이다.
묵수기도를 바치며 얻는 전면 대사의 규정은 이러하다.

가) 그 사분의 일 부분만을 바치는 것으로 충분하다. 그러나 5단을 계속하여 바쳐야 한다.
나) 거룩한 신비의 묵상을 소리 기도로 덧붙여야 한다.
다) 공적으로 바칠 때에는 그곳에서 승인된 관습에 따라 신비를 선포하여야 한다. 사적으로 바칠 때에는 그리스도 신자가 소리 기도로 신비의 묵상을 덧붙이는 것으로 충분하다.

§2. 아래의 그리스도 신자에게 부분 대사가 수여된다.

1° 마리아의 노래(Magnificat)를 경건하게 바치는 신자,
2° 첫 새벽에, 또는 정오 때에, 또는 저녁 기도 전에 정해진 성구와 기도문으로 삼종 기도를 바치거나, 부활 시기에는 보통 때 하던 기도문과 달리 “하늘의 모후님, 기뻐하소서”라는 부활 삼종 기도를 바치는 신자,
3° 복되신 동정 마리아께 승인된 다른 기도문을 경건하게 바치는 신자 <예컨대,은총의 어머니이시며 자애로우신 어머니 마리아님(Maria, Mater Gratiae), 굽어보소서,지극히 자애로우신 동정 마리아님(Memorare, o piissima Virgo Maria), 모후이시며 사랑이 넘친 어머니(Salve, Regina), 성모 마리아님, 불쌍한 이들을 도와주소서(Sancta Maria, succure miseris), 거룩하신 천주의 성모님(Sub tuum praesidium)>.

관할 주교회의는 대사 편람을 출판할 때에 언어의 다양성을 위하여 그 지역에서 그리스도 신자들이 더많이 애송하는,성모님께 바치는 기도문들을 덧붙이도록 배려할 것이다.

삼종 기도 / 부활 삼종 기도 : 생략

은총의 어머니이시며 자애로우신 어머니 마리아님,
원수에게서 저를 보호하시고
죽을 때에 저를 받아주소서.

굽어보소서, 지극히 자애로우신 동정 마리아님,
예로부터 당신 보호로 달려가는 이,
당신의 도우심을 간구하는 이,
당신의 전구를 간청하는 이
아무도 버림받지 아니 하였나이다.
동정녀 중의 동정이신 어머니
저도 이 같은 마음과 신뢰로
어머니께 달려왔사오니,
어머니 앞에서 통곡하는 죄인을 도와주소서.
말씀의 어머니
제 말씀을 저버리지 마시고
자비로이 들어 허락하소서.
아멘.

모후이시며 사랑이 넘친 어머니,
우리의 생명, 기쁨,희망이시여,
당신 우러러 하와의 그 자손들이
눈물을 흘리며 부르짖나이다,
슬픔의 골짜기에서.
우리들의 보호자 성모님,
불쌍한 저희를
인자로운 눈으로 굽어보소서.
귀양살이 끝날 때에
당신의 아들 우리 주 예수님 뵙게하소서.
너그러우시고 자애로우시며, 오 아름다우신 동정 마리아님.
(성무일도, 끝기도)

성모 마리아님, 불쌍한 이들을 도와주소서.
나약한 이에게 힘을 주시고
우는 이들을 위로해 주소서.
성직자를 위하여 간구하시고
거룩한 여인을 위하여 전구하소서.
어머니를 거룩하게 기념하는 이는
모두 어머니의 도움을 받게 하소서.

거룩하신 천주의 성모님,
저희를 보호하시고
어려울 때 저희가 드리는 간절한 기도를 물리치지 마소서.
또한 온갖 위험에서 언제나 저희를 지켜 주소서.
영화롭고 복되신 동정녀시여.
(성무일도,끝기도)

 

성모님께 드리는 호소

지극히 인자하신 성모 마리아님,
생각하소서.
어머니께 달려들어
도움과 전구를 간청하고도
버림받은 이 없나이다.
우리도 굳게 신뢰하는 마음으로
어머니께 달려들어
죄인으로 눈물을 흘리오니,
동정녀요 어머니이신 천주의 성모님,
우리의 기도를 인자로이 들어주소서.

<가톨릭기도서 1972년판에 있는 기도문을 다듬어, 한국 주교회의 2010년 춘례 정기총회에서 덧붙인 것이다.〉

 

원죄 없이 잉태되신 동정 마리아께 드리는 기도

원죄 없이 잉태되신 동정 마리아를 찬미하나이다.
마리아 평생 동정이시며
죄에 물듦이 없으심을 찬미하나이다.
정결의 어머니이신 마리아님,
우리 마음과 몸을 깨끗하게 하시어
모든 죄와 욕심을 멀리하게 하소서.

마리아 잉태되실 때
은총을 가득히 입으시어
모든 덕에 뛰어나시고 지극히 아름다우심을 찬미하나이다.
거룩함의 어머니이신 마리아님,
자애로우신 어머니의 길로 우리를 도우시어
우리가 부지런히 선행을 하고
죽기까지 사랑을 실천하게 하소서
우리나라의 수호자이신 마리아님,
잉태되실 때에 입으신 모든 은총을 기억하며
어머니의 보호에 우리를 맡겨 드리오니
배필이신 성 요셉과 함께
아드님이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 끊임없이 전구하시어
주님의 은총으로 믿는 이들이
주님과 교회의 가르침을 열정으로 따르게 하소서.
어려울 때 부르짖는 우리 기도를 너그러이 들으시어
어머니께 바라고 믿는 우리 마음을 어여삐 여기소서.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아직 듣지 못한 이들도
온갖 오류와 불신을 버리고
거룩한 교회에 들어와
어머니 마리아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공경하고 사랑하며 찬송하게 하소서.

마리아와 함께 우리나라의 공동 수호자이신 성 요셉,
하느님 아버지께 우리 교회를 위하여 끊임없이 전구하시어
우리가 모두 성인의 보호로 사랑을 실천하며
이 땅에 하느님 나라를 세우게 하소서. 아멘.

<텬쥬성교공과 1862년판에 있는 기도문을 다듬어, 한국 주교회의 2010년 춘례 정기총회에서 덧붙인 것이다.〉

 

18. 수호 천사에게 바치는 기도

자기 수호천사에게,합법적으로 승인된 기도문(예컨대,저의 수호천사여)으로,경건하게 간구하는 그리스도 신자에게 부분 대사가 수여된다.

저의 수호천사여,천사님께 저를 온전히 맡겨 드리오니,천상의 빛으로 저를 지켜주시고 거느리시고 다스리소서. 아멘.

 

19. 요셉 성인에게 바치는 기도

복되신 동정 마리아의 정배이신 요셉 성인에게, 합법적으로 승인된 기도문(예컨대, 복되신 요셉 성인이여)으로,경건하게 간구하는 그리스도 신자에게 부분 대사가 수여된다.

복되신 요셉 성인이여,
저희가 곤경 중에 성인에게 달려와 보호를 간구하며,
성인의 지극히 거룩하신 배필 성모 마리아의 도우심을 간청하나이다.
티없이 깨끗하신 동정 성모님과 맺으신 그 사랑을,
또한 아기 예수님을 안아 기르신 그 부정(父情)을 저희에게도 베푸시어
예수 그리스도께서 당신 피로 이루신 구원을 얻도록
저희를 인자로이 돌보시고,
성인의 덕과 힘으로 저희를 곤경에서 도와주소서.
지극히 오묘하신 섭리에 따라
예수 그리스도의 후예로 선택되어 거룩한 가정을 이룬
온 교회의 수호자이시여,저희를 보호하소서.
지극히 사랑스러운 아버지 성인이여,
저희에게서 온갖 오류와 파멸의 재난을 막아주소서.
저희의 가장 힘찬 보호자이시여,
이 세상에서 어둠의 세력과 싸우는 저희를
권능으로 굽어보시고 천상에서 지켜주소서.
일찍이 목숨을 앗으려는 극도의 위기에서 아기 예수님을 구해 내셨듯이
이제 하느님의 거룩한 교회를 원수들의 음모와 온갖 곤경에서 보호하소서.
또한 저희 한 사람 한 사람을 끊임없이 돌보시어,
저희가 성인의 본보기와 도우심으로 거룩하게 살다가
선종하여 하늘에서 영원한 행복을 누리게 해주소서. 아멘.

 

20. 성 베드로와 성 바오로 사도에게 바치는 기도

성 베드로와 성 바오로 사도여” 기도를 경건하게 바치는 그리스도 신자에게 부분 대사가 수여된다.

성 베드로와 성 바오로 사도여,저희를 위하여 간구해 주소서.
주님,주님의 백성을 보호하소서.
성 베드로와 성 바오로의 수호를 믿는 백성을
영원히 지켜 주소서. 아멘.

 

21. 다른 성인들과 복자들에게 바치는 기도

§1. 전례력에 수록된 성인의 기념일에 미사 경본에 있는 기도문이나 합법적으로 승인된 다른 기도문으로 그 성인에게 열심히 기도하는 그리스도 신자에게 부분 대사가 수여된다.
§2. 더 나아가,새로운 성인들이나 복자들에 대한 공경과 신심을 위하여 경축 행사를 거행하는 성당이나 경당을 그 해에 경건히 방문하여 그 곳에서 주님의 기도와 신경을 바치는 그리스도 신자에게 전면 대사가 한 번 수여된다. 또한 같은 기간에 앞에서 말한 곳을 경건하게 방문하는 그리스도 신자에게는 부분 대사가 수여된다.

 

22. 구일 기도, 호칭 기도, 소성무일도

아래의 그리스도 신자에게 전면 대사가 수여된다.

1° 공적으로 거행하는 구일 기도 신심 행사(예컨대, 예수 성탄 대축일 또는 성령 강림 대축일 또는 원죄 없이 잉태되신 복되신 동정 마리아 대축일 전에 하는 구일 기도)에 열심히 참여하는 신자
2° 승인된 호칭 기도(예컨대,예수 성명,예수 성심,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 성모,성 요셉,성인 등의 호칭 기도)를 경건하게 바치는 신자.
3° 합법적으로 승인된 소성무일도(예컨대,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수난, 예수 성심 성모,원죄 없이 잉태되신 복되신 동정 마리아, 성 요셉 등의 소성무일도)를 경건하게 바치는 신자.

 

23. 동방 교회의 기도

보편성의 힘으로 교회의 “각 부분은 그 고유한 은혜를 다른 부분들과 온 교회에 가져다주어, 전체와 각 부분이 자라나게 된다”(교회 헌장,13항). 하느님께서 베풀어 주시는 영적인 모든 은혜가 바로 그러하다. 따라서 특히 요즈음에는 라틴 예법의 신자들이 사적으로든 공적으로든 여러 동방 전통의 기도를 바쳐도 경건한 신심에 적지 않은 도움을 가져다 줄 것이다.

§1. 아카티스토스(Akathistos) 찬미가나 파라클리시스(Paraclisis) 성무일도를 성당이나 경당에서, 또는 가정에서,수도 공동체에서,그리스도 신자들의 모임에서 그리고 일반적으로 다른 좋은 목적을 위하여 여러 사람이 모인 자리에서 경건하게 바치는 그리스도 신자에게 전면 대사가 수여된다.

전대사를 얻으려고 아카티스토스 찬미가를 바칠 때에는 찬미가 전체를 다 바치지 않고 합당한 관습에 따라 알맞은 어떤 부분을 계속하여 바치는 것으로 충분하다.
이러한 신심을 실천하지 않는 곳의 동방 그리스도 신자는,총대주교가 규정한,복되신 동정 마리아께 바치는 다른 비슷한 신심을 실천하여 똑같은 대사를 얻는다.

§2. 때와 일에 따라 아래의 다른 기도를 열심히 바치는 그리스도 신자에게 부분 대사가 수여된다. 곧, 감사를 드리는 기도(아르메니아 전통에서), 저녁 기도, 죽은 이를 위한 기도(비잔틴 전통에서),지성소의 기로, “라쿠 마라”(Lakhu Mara) 또는 “주님,당신께” 기도(칼데아 전통에서), 분향 기도,성모 마리아 현양 기도(콥트 전통에서),죄의 용서를 위한 기도,그리스도를 따르려는 기도(에티오피아 전통에서),교회를 위한 기도,전례를 마치고 바치는 기도(마론 전통에서),성 야고보 전례의 죽은 이를 위한 전구(시로-안티오키아 전통에서)

 

24. 은인들을 위한 기도

초자연적인 감사의 정에 이끌려, 합법적으로 승인받은, 은인들을 위한 기도(예컨대, 주님, 주님의 이름을 위하여)를 경건하게 바치는 그리스도 신자에게 부분 대사가 수여된다.

주님, 주님의 이름을 위하여
저희에게 은혜를 베풀어 준 모든 은인에게
영원한 생명으로 되갚아 주소서.

 

25. 목자들을 위한 기도

아래의 그리스도 신자에게 부분 대사가 수여된다.

1° 합법적으로 승인받은,교황을 위한 어떤 기도(예컨대,교황을 위하여 기도합시다)를 자녀다운 효성으로 경건하게 바치는 신자,
2° 또한 교구장 주교를 위하여 그 사목 직무를 시작하는 날이나 주년 기념일에 미사 경본에 있는 기도를 경건하게 바치는 신자.

교황을 위하여 기도합시다.

○ 우리 교황 (아무)를 위하여 기도합시다.
● 주님,이땅에서 교황을 지키시어 원수들의 손에 넘기지 마시고,
그에게 힘찬 활력과 풍성한 복을 내려주소서.

 

26. 간구와 감사 기도

§1. 성당이나 경당에서 아래와 같이 찬미가를 장엄하게 노래하거나 낭송하는데에 경건하게 참여하는 신자에게 전면 대사가 수여된다.

1° 새해 첫날 하느님께 한 해 내내 도와주시기를 간청하면서,또는 성령 강림 대축일에 부르는 찬미가 오소서, 창조주님(Veni, Creator),
2° 한 해의 마지막 날 하느님께서 한 해 동안 베풀어 주신 은혜에 감사 드리고자 부르는 찬미가 찬미하나이다, 주 하느님(Te Deum).

§2. 아래와 같이 하는 그리스도 신자에게 부분 대사가 수여된다.

1° 하루가 시작되고 끝날 때에,
2° 자기 일을 시작하고 마칠 때에,
3° 식사 전후에,

합법적으로 승인된 어떤 간구나 감사 기도를(예컨대, 주님 저희가 무엇을 해야할지; 주님, 저희가 왔나이다; 전능하신 주 하느님; 주님,은혜로이 내려주신 이 음식과; 이 새 날의 새벽까지; 거룩하신 주님; 오소서 창조주님; 찬미하나이다, 주 하느님; 오소서, 성령님; 주님,저희 집을 찾아주시어) 열심히 바치는 신자.

주님,저희가 무엇을 해야 할지 가르쳐 주시고 도와주시어
모든 활동을 주님 안에서 시작하고 마치게 하소서.
우리 주 그리스도를 통하여 비나이다. 아멘.
(모든 일을 하기 전에 하느님의 도우심을 간청하는기도; 로마 미사 경본,재의 예식 다음 목요일 본기도; 성무일도,제1주간 월요일 아침 기도)

주님, 저희가 왔나이다.
(공동 협의를 위한 회의 전에 바치는 기도)

전능하신 주 하느님, 저희에게 베풀어 주신 모든 은혜에 감사하나이다.
주님께서는 영원히 살아 계시며 다스리시나이다. 아멘.
(감사기도)

주님,은혜로이 내려주신 이 음식과 저희에게 강복하소서,
우리 주 그리스도를 통하여 비나이다. 아멘.
(축복 예식서, 785항)

이 새 날의 새벽까지 저희를 살게하신 전능하신 주 하느님,
주님의 힘으로 저희를 보호하시어
오늘 저희가 결코 죄로 기울지 않게 하시고,
저희의 생각과 말과 행실이 언제나 주님 정의의 길을 따르게하소서.
우리 주 그리스도를 통하여 비나이다. 아멘.
(성무일도, 제2주간 월요일 아침 기도)

거룩하신 주님,전능하시고 영원하신 하느님 아버지,
저희 기도를 들으시어,
하늘에서 주님의 거룩한 천사를 보내시어,
이 집에 사는 모든 이를 찾아와 지키고 돌보며 보호하고 수호하게 해주소서.
우리 주 그리스도를 통하여 비나이다. 아멘.
오소서, 성령님, 저희 마음을 성령으로 가득 채우시어 저희 안에 사랑의 불이 타오르게 하소서.
(성무일도, 성령 강림 대축일)

주님, 저희 집을 찾아 주시어
원수의 모든 올가미를 멀리 몰아내시고,
저희를 평화 속에 보호하도록 주님의 거룩한 천사들을 보내주시어,
주님의 강복이 언제나 저희 위에 머물게 하소서.
우리 주 그리스도를 통하여 비나이다. 아멘.
(성무일도,대축일 끝기도)

 

27. 사제들의 첫 미사와 수품 희년 경축

§1. 아래와 같이 전면 대사가 수여된다.

1° 백성 앞에서 정해진 날 첫 미사를 거행하는 사제에게,
2° 그 첫 미사에 경건히 참여하는 그리스도 신자들에게,

§2. 또한 아래와 같이 전면 대사가 수여된다.

1° 자신의 사제 수품 25주년,50주년,60주년,70주년을 지내며,하느님 앞에서 자기 성소의 직무를 충실히 수행하겠다는 결심을 새롭게 하는 사제들에게,
2° 자신의 주교 수품 25주년,40주년,50주년에 하느님 앞에서 자기 지위의 직무를 충실히 수행하겠다는 결심을 새롭게 하는 주교들에게,
3° 그러한 희년 경축 미사에 경건히 참여하는 그리스도 신자들에게.

 

28. 신앙 선서(고백)과 삼덕송

§1. 부활 성야나 자신의 세례 기념일에,합법적으로 승인받은 어떠한 양식으로든,세례 서약을 갱신하는 그리스도 신자에게 전면 대사가 수여된다.
§2. 아래와 같이 하는 그리스도 신자에게 부분 대사가 수여된다.

1° 어떠한 양식으로든 세례 서약을 새롭게 하는 신자,
2° 관례대로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이라고 말하면서 스스로 십자 성호를 경건히 긋는 신자,
3° 사도 신경이나 니케아콘스탄티노폴리스 신경을 경건하게 외우는 신자,
4° 합법적으로 승인받은 기도문으로,삼덕송을 바치는 신자

 

29. 죽은 신자들을 위하여

§1. 아래와 같이 하는 그리스도 신자에게는 연옥에 갇힌 영혼들에게만 적용할 수 있는 전면 대사가 수여된다.

1° 11월 1일부터 8일까지 어느 날이든 묘지를 경건히 참배하여,또는 마음 만으로도,죽은 이들을 위하여 기도하는 신자,
2° 위령의 날,곧 죽은 모든 신자를 기억하는 날에 (또는,교구장이 동의하면,그 앞이나 뒤에 오는주일에,또는 모든 성인 대축일에) 성당이나 경당을 경건히 방문하여 거기에서 주님의 기도와 신경을 바치는 신자.

§2. 아래와 같이 하는 그리스도 신자에게는 연옥에 갇힌 영혼들에게만 적용할 수 있는 부분 대사가 수여된다.

1° 묘지를 경건히 참배하여,또는 마음만으로도,죽은 이들을 위하여 기도하는 신자
2° 위령 성무일도의 아침 기도와 저녁 기도,또는 영원한 안식을 비는 기도를 경건히 바치는 신자,

관할 주교회의는 그 곳 언어로 대사 편람을 편찬할 때에 그 지역에서 그리스도 신자들이 많이 애용하는 죽은 이를 위한 기도들을 덧붙이도록 배려한다.

주님,그들에게 영원한 안식을 주소서.
영원한 빛을 그들에게 비추소서.
평화로이 안식을 누리게 하소서.
(하느님의 자비로 평화의 안식을 얻게 하소서.) 아멘.

<위령기도 : 한국 주교회의 2010년 춘계 정기총회에서 덧붙임> : 생략 (가톨릭출판사 “상장 예식” 등)

다른 ‘위령 기도’나 ‘죽은 이를 위한 기도’를 기도서나 예식서에 있는 대로 바칠 때에도 연옥에 갇힌 영혼에게 적용될 수 있는 부분 대사를 얻는다. 또한 죽은이의 유족들을 위로하고 상가의 어려운 일을 도울 때마다 연옥에 갇힌 영혼에게 적용될 수 있는 부분 대사를 얻는다. (이 두 규정은 한국 주교회의 2010년 춘계 정기총회의 결정에 따라 덧붙임)

 

30. 성경 독서

§1. 성경을 관할 권위가 승인한 본문으로, 하느님의 말씀에 마땅히 드려야 할 존경심을 지니고 영적 독서 방식으로,적어도 반시간 동안 읽는 그리스도 신자에게 전면 대사가 수여되고, 그보다 짧은 시간 동안 성경을 읽는 신자에게는 부분 대사가 수여된다.
§2. 합리적인 이유로 읽을 수 없는 신자가 같은 성경 본문을 다른 방법으로 읽거나 또는 “비디오”나 “오디오”라 하는 수단을 통하여 알아듣는다면 위와 똑같이 전면 또는 부분 대사가 수여된다.

 

31. 교구 대의원 회의

교구 대의원 회의 기간에 그 회의가 열리는 성당을 경건하게 방문하여 그곳에서 주님의 기도와 신경을 바치는 그리스도 신자에게 전면 대사가 한 번 수여 된다.

 

32. 사목 방문

사목 방문 때에 그 방문자가 주재하는 거룩한 예식에 참여하는 그리스도 신자에게 전면 대사가 한 번 수여된다.

 

33. 거룩한 장소의 방문

§1. 아래와 같이 거룩한 장소를 방문하여 그 곳에서 주님의 기도와 신경을 경건하게 바치는 그리스도 신자에게 전면 대사가 수여된다.

1° 로마에 있는 4대 총대주교좌 대성전 가운데 한 곳을 방문하거나 다른 이들과 함께 순례하여,그 곳에 머무는 동안 잠깐이라도 교황에게 순종하는 효성의 정을 일으키는 신자,
2° 준대성전을

가) 성 베드로와 성 바오로 사도 대축일에,
나) 주보 대축일에,
다) “포르티운쿨라” 대사를 얻는 8월 2일에,
라) 한 해에 한 번 자유로이 선택하는 날에,

3° 주교좌 대성당을

가) 성 베드로와 성 바오로 사도 대축일에
나) 주보 대축일에,
다) 성 베드로 사도좌 축일에,
라) 구세주 대성전 봉헌 축일에
마) “포르티운쿨라” 대사를 얻는 8월 2일에,

4° 관할 권위가 지정한 국제적 전국적 순례지나 교구 순례지를

가) 주보 대축일에,
나) 한 해에 한 번 자유로이 선택하는 날에
다) 여럿이서 함께 순례할 때마다,

5° 본당 사목구의 성당을

가) 주보 대축일에
나) “포르티운쿨라” 대사를 얻는 8월 2일에,

6° 성당이나 제대를 그 봉헌일에,

7° 봉헌 생활회나 사도 생활단의 성당이나 경당을 그 창설자의 축일에 방문하는 신자.

§2. 또한 어느 순회 성당이든 순회일에 거행되는 거룩한 예식에 참여하는 그리스도 신자에게 전면 대사가 수여되고 어떻게든 그 성당을 경건히 방문하면 부분 대사가 수여된다.
§3. 옛 그리스도인들의 묘지 곧 “카타쿰바”를 경건하게 방문하는 그리스도 신자에게 부분 대사가 수여된다.